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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13년 연속 수상, 청송사과
청송사과가 "2025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13년연속 수상" 이라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2025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청송사과 13년연속 대상 수상 청송군
청송사과의 특징
청송군은 산림이 82%를 차지하는 산간지로서, 전국에서 가장 맑은 공기와 깨끗한 물을 지닌 고장입니다. 주생산지가 해발 250m 이상, 생육기간중의 일교차가 평균 13℃로 매우 크며, 해양성 기후와 내륙성 기후가 교차하는 천혜의 자연조건으로 사과재배의 최적지입니다.
유래
청송사과는 1924년 독립운동가이며 농촌운동가이자 종교인인 밀양인 박치환 장로가 현서면 덕계리에 사과 묘목을 들여와 재배를 시작한 것이 계기가 되었다고 하며, 청송지역에 본격적으로 사과를 재배하고 보급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안덕면 복리에 살았던 신인수라는 라는 사람으로 일찍이 일본 아오모리현의 어느 레코드 회사에 취직하고 있을 때 회사 근처 과수원을 지나다가 처음으로 사과를 접하게 되었으며, 이후 사과에 매료되어 사과재배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1927년 귀국할 때 600여주의 묘목을 구입하여 안덕면 복1동 교회터 인근 5,000평 규모의 밭에 사과를 재배하면서 부터라고 전해집니다.
생산현황(2022)
- 청송군전역(1읍, 7면) 4,085농가에서 생산브랜드화 지정
- "청송사과" 상표등록 : 1994. 12. 1(등록번호 4003031500000)